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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문명5 신과왕 공략기

문명5 신과왕 친선/우호/동맹 관계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 울창한숲입니다.

 

질문을 받았습니다. 댓글을 보고 몇줄을 생각나는데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일이 커졌습니다 (그렇게 일도 아니죠~ 그래도 알려드릴려면 확실히 알려드려야겠다는 생각에...)

 

 

질문자님~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용 데헷)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용 ~~

 

GOGO~!!!!

 

 

 

 

난이도가 올라가면서 CPU는 상당히 민감해 집니다.

 

(CPU = 다른나라   로 이해해주세요)

 

CPU는 +/- 로 감정을 표현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에 대한 이유보다는 -에 대한 이유에 대해서 작성을 하겠습니다.

 

 

1. 도시국가 공격

 

2. 다른나라 공격

 

3. 다른나라 수도 정복

 

4. 다른나라 안도와줬을때

 

5. 국경이 접해있을때 & 가까울때

 

6. 세계 불가사의를 많이 가졌을때

 

7. 문화 종교의 차이

 

8. 비난 받았을때

 

9. 우호관계인 나라에서 비난 받았을때 -2

 

10. 약속을 안 지킬때 -2 ( CPU가 간혹 우리군대가 다른나라 국경근처에 있을때 물어봅니다. 전쟁할려고?

 

여기서 이동중이니깐 안심해요..라고 선택하고, 전쟁을 하면 -2보다 포인트보다 심각한 포인트/다른 나라 모두들 등돌림/왕따됨)

 

10. 우호관계인 나라에 전쟁선포할때 -2보다 포인트 심각/ 왕따됨

 

 

 

 

 

대략 적으로 CPU들이 플레이어에게서 고립을 시킬려고 하는 이유들입니다.

 

(지금 10가지 밖에 생각이 안나네요, 추후 또 생각나면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항목은 -1포인트로 정하고요

 

9번 항목부터는 -2포인트로 정하였습니다.

 

즉 포인트가 많으면 많을수록 게임의 후반부로 갈수록

 

고립되어집니다.

 

<< 한번 생긴 포인트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비난 만료 제외 >>

 

고립되면서 생기는 문제점은 뭐니뭐니해도

 

가장 큰 문제는 사치품이면서 행복도 조절이겠죠.

 

또한 연구협정(?)을 노리시는 분이라면 거의 포기 하셔야하죠.

 

(전 신난이도 플레이시 연구협정은 처음 한번 정도 한니다. 많아야 2번정도의 연구협정을 합니다.

 

그만큼 친선/우호관계를 유지하기가 힘듭니다.)

 

 

여기까지 기본 적인 설명에 대해서 작성을 하였습니다.

 

그러면 한번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그림이 허접하더라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맵 크기 : 보통

 

맵 종류 : 판게아 (일반적으로 많이 하기에 예를 들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나중에 다른 맵 종류를 하신다면 다시한번 부연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어는 에 위치해 있습니다.

 

처음에는 여러나라들과의 관계가 원만하죠.

 

즉 우호도 포인트에서 0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A / B / C / D  나라와는

 

턴이 지나면서, 국경이 닿으면서, 사치품을 점령하면서

 

우호도 포인트가 -1이 됩니다.

 

전쟁을 하지 않더라도 -1 포인트가 되는 것입니다.

 

다시한번 설명드리지만 이 포인트를 없애려고 사침품을 꽁짜로 주고

 

골드를 줘도 회복이 안되는 포인트입니다.

 

참 씁쓸하죠...

 

하지만 더 씁쓸한 상황이 될수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포인트 상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역시 그림 설명이 이해가 쉽겠죵?

 

 

 

 

 

 

자 게임 초반에 플레이어는 사치자원이 풍부하고 군사력이 약한

 

C나라를 공격하려 합니다.

 

그래서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어이쿠 역시 예상대로 C나라 수도를 점령했습니다.

 

데헷 +ㅅ+   

 

그러면 우호도 포인트는 어떻게 변했을까요??

 

 

한번 생각을 해보시겠어요??


 


 

 

 

 

 

 

 

 

 

 

 

 

 

 

 

음...

 

 

 

 

 

 

 

 

 

 

 

 

음...

 

 

 

 

 

 

 

 

 

짠~!!

 

제가 생각하는 우호도포인트는 이렇습니다.

 

A/B/D/F/G 나라는 왜 -3포인트지??

 

E 나라는 -2포인트인거야??

 

 

국경이 닿아있으면 -1

 

타국가에 전쟁을 선포하면 -1

 

타국가의 수도를 점령하면 -1

 

그래서 -3이 되는겁니다.

 

E나라는 타국가 전쟁 선포와 수도 점령으로 -2가 되는거구요 ...

 

 

 

 

자 도움이 조금 되셨나요?

 

 

왕난이도에서 황제/신 난이도로 넘어가면서

 

도시국가의 형태도 포인트에 반영되는데요

 

수치는 나라에 비해서 적은듯합니다.

 

 

 

 

그러면 저 배치에서

 

제가 생각하는 친선 / 우호관계를 정리 해보면요 ..

 

방법에 대해서 (질문의 답변이 될듯합니다.)

 

 

 

 

 

우선 E/F/G 와 친선관계가 되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거래와 국경개방을 해주고

 

대사관도 지어줍니다. 그러면 E/F/G 나라에서 친선관계가 되려고 먼저 제안을 해줄때가 있습니다.

 

(결코 먼저 우호관계가 되자고 하지마세요!!! 몇턴동안 다시 협상을 할수가 없습니다.)

 

 

 E 나라와 동맹관계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E 나라는 나와 동맹관계가 되기 전에 D 나라와 동맹관계이군요!!!!!!!!!!!!

 

 

그러면 전쟁방향을 A 나라로 잡아야겠죠 ?

 

전쟁을 하기전 중요한 점은? !!!!!!

 

바로 비난 입니다.

 

A 나라를 비난해줍니다.

 

그러면 동맹관계인 E/D나라도 A나라를 비난해줍니다.

 

이렇게 비난을 같이 해줬다면

 

E/D 나라와는 동맹관계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친선관계 30턴전에 그 나라들이 필요하다면 동맹관계를 갱신해줘야 합니다.

 

동맹관계 갱신은 먼저 해주셔도 됩니다.

 

 

 

 

 

 

 

 

 

이런식으로 우호도 포인트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되실거예요

 

 

게임 180~200턴 정도에서

 

세개 정도 나라를 정복하셨다면

 

수월하게 진행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 이후의 행복도는 정책과 도시국가 건물로 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왜냐면.. 2등과의 포인트가 벌어지게 되면

 

동맹관계를 유지하기 힘들정도로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간혹 !!!!

 

전쟁 이후 평화협정할때

 

cpu가 겁에 질려 너무 좋아 친선관계로

 

오해할때가 있습니다. 1턴동안이지만요 ;;

 

이때 사치품을

 

거래해주셔야 합니다 ....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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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힘드시죠 ;;;;

 

참 생각할게 많은 게임이죠...

 

문명5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사회도 어느부분 일맥상통하구요...

 

 

.

 

도시국가는 적이 아닌!!!

 

친구 개념입니다.

 

어떤 도시국가든지 !!

 

동맹으로 이끌어줘야 합니다.

 

도시국가 퀘스트도 잘 해주셔야 하구요 ...

 

그럼 행쇼 ~~~

 

 

또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질문해주세용 ~~~